조띵의지극히개인적인공간

논문이란? & 논문 작성법 (원덕영 님)




Ⅰ 논문이란 ?

1. 논문의 개념

논문이란 어떤 事理에 관하여 체계적, 과학적으로 연구한 결과를 논리적으로 일관성 있게 일정한 형식을 갖추어 정리한 글이다. 즉 논문은 Research Paper, Thesis Dissertation 등을 뜻하는 것이다.

2. 논문을 쓰는 자세

⑴ 내용적인 면

① 독창성 : 자기의 주장, 사상 또는 발견의 내용이 참신해야 하며, 그것이 객관적으로 입증될 수 있는 소명 자료가 있어야 한다.

② 방증성 : 확실하고도 충분한 증거를 일정한 논리와 방법에 따라 제시하여 객관적으로 타당성이 입증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③ 객관성 : 주관적인 해석이나, 이론의 신념화를 피하고 객관적인 입장에서 기술하여야 한다.

④ 관계성 : 여러 가지 자료를 수집하고 검사하여, 그것을 정리하여 체계적으로 설명하는 것이 필요하며, 논리의 연속성을 잃지 않도록 해야 한다.

⑵ 기술적인 면

① 정확성 : 내용, 기록, 자료 등 모든 분야에서 정확성은 논문의 생명이다.

② 간결성 : 불필요한 전개를 배제하고 내용 및 중심 사상이 적합한 규모로 이루어 져야 한다.

3. 논문의 종류

논문의 종류에는 article, monograph, treatise, essay dissertaion, thesis, paper, report 등 여러 가지가 있으나 그 중 졸업논문은,

① 학생들이 전공 과정을 통하여 배운 과목들을 종합할 수 있는 기회를 갖게 한다.

② 학생 스스로의 힘에 의해 연구하고 발전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게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③ 본격적인 의미의 독창성을 기대하는 것이라기 보다는 학생들이 배운 것을 얼마나 정확하게 객관적으 로, 일관성 있게 표현하는 능력을 지니고 있는가를 평가하기 위한 것이다.

4. 제목의 선정

논제를 정할 때는 될 수 있는 대로 좁게 잡아야 논문의 깊이를 더할 수 있다. 그렇게 하기 위해서는 시간적, 공간적으로 좁히는 동시에 연구 대상의 특정한 측면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 바람직하다.

Ⅱ 논문의 구성

1. 논문의 구성은 어떻게 하는가?

⑴ 구성

① 목차 (Contents)

② 서론 (Introduction)

③ 본론 (Main body)

④ 결론 (Conclusion)

⑤ 참고문헌 (Bibliography)

⑵ 목차 : 논문의 뼈대이며 틀이다.

예) Ⅰ

1.













2.



※ 주의: 논문에서 같은 면에 두개의 장(Chapter)가 함께 들어갈 수 없다. 즉 하나의 Chapter가 끝나면 새로이 시작하는 Chapter는 반드시 다음장에 쓰도록 해야 한다.(여기에서 Chapter란 위의 Ⅰ,Ⅱ,Ⅲ 등을 가르킨다)

2. 논문 구성의 기본 형식

서론부 : 문제를 제기하고,

본론부 : 제기된 문제들을 논증하며,

결론부 : 본론부에서 논증한 내용이나 결과를 토대로 서론부에서 제기했던 문제들에 대한 판단을 내리고 논문을 매듭짓는다.

서론, 본론, 결론으로 이어지는 이 삼단 구성의 각 부분 사이에는 서로간의 논리상의 일관성이 있어야 한다.

3. 각 부분의 내용

⑴ 서론부

① 연구의 주제가 어떤 성질의 것이며, 이것이 지니는 의의가 무엇인지를 먼저 밝힌다. 주제가 어떤 학문 분야(예:한국의 산업정치)에서 얼마나 중요한 것이며, 그 논제를 택하여 연구하게 된 동기나 이유가 명백하게 천명되어야 한다.

② 연구의 목적을 밝힌다. 논문 작성에 앞서 목적의식을 뚜렷하게 가져야 한다.

③ 연구 주제와 관계되는 이론적 배경이나 연구 상황, 또는 설정된 가설 등에 대하여 개략적으로 설명한다.

④ 연구의 범위와 한계를 미리 밝혀 둔다. 범위와 한계를 밝히는 데는 부제를 사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 중의 하나이다.

⑤ 연구 방법을 개략적으로 설명한다.

⑥ 서론부에서 위의 내용들을 밝히는데 있어서 주의할 점은 장황한 설명을 피하고 간결하고 잘 다듬어진 문장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⑵ 본론부

논문의 몸통에 해당하는 중심, 핵심 부분이다. 서론에서 명시한 연구 목적을 달성키 위하여 제기된 문제들을 한정된 범위 내에서 특정연구방법에 따라 본격적으로 정리, 분석, 설명, 평가하는 논리적 고찰이 이루어져야 한다.

① 연구의 주제, 범위, 구성의 방법을 논리적으로 일관성 있게 전개.

② 수집된 자료의 효과적인 구사

③ 통계적 자료, 도표, 수표 등은 문장으로써 개요나 요점을 설명

④ 연구 과정의 구체적인 전개 과정이나 자세한 방법론의 논의를 제시하고 결과의 자료나 해석의 논의

⑤ 작성시 연구 결과를 인용할 때 소정의 방법에 따른 정확한 출처를 밝힌다.

⑥ 전개시 먼저 개괄적인 것에서 세부적, 구체적으로 파고들며, 핵심적 줄거리나 본질적 부분에서 벗어나지 않도록 한다.

⑶ 결론부

논문의 마무리 부분으로 서론에서 문제가 제기되고 본론에서 논의 후, 연구 결과에 대한 판단을 내리는 논리적 귀결이다.

① 본론의 연구․논의 중 중요한 결과를 지적, 판단을 내린다.

② 본론 전체를 요약하여 결론을 맺는다.

③ 다루지 못한 과제, 전망, 방향 제시 등을 한다.

④ 요약은 핵심적이어야 하며, 결론은 연구논문의 열매라 생각하고 간명하면서도 논리적으로 알찬 것이 되어야 한다.

※ 논문의 구성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서론부에서 제기한 문제들이 서론에서 언급된 이론 및 방법으로 서론에서 언급된 범위만큼 연구되어지며, 서론에서 밝힌 목적에 대한 결론을 명확히 하는 것이다. 즉, 서론부에서부터 본론부를 거쳐 결론부에 이르는 논리가 명확해야 한다.

4. 문장 표현

⑴ 정확성

① 문자 표현이 문법적으로 정확하여야 한다.

② 단어, 특히 학술적 용어나 술어의 사용이 정확해야 하고 적절하여야 한다.

③ 논리적으로 정연한 문장이어야 한다.

⑵ 간결성

① 논문의 문체로는 간결체와 건조체가 적합하다.

② 지나칠 정도로 비슷한 말을 반복하거나 불필요한 부연이나 중복을 피한다.

⑶ 통일성

① 하나의 문장은 길이와 관계없이 하나의 중심 화제로 이루어지도록 통일성을 지녀야 한다.

② 논문 전체적으로 문체를 통일하여야 한다.

③ 자주 사용하는 낱말이나 문구의 표현 방법도 통일성을 지녀야 한다.

⑷ 평이성

① 문장의 정확성, 간결성 및 통일성은 평이성을 위한 1차적 요건들이다.

② 지나친 외래어나 한자의 사용은 피하는 것이 좋다.

Ⅲ 인용(Quotation)

1. 인용문 기입이란?

인용문이란 논문을 작성하는데 있어서 남의 글이 꼭 필요할 때 따오는 것을 말한다.

2. 인용시 유의 사항

⑴ 주제에 맞는 인용할 충분한 가치가 있는 자료여야 한다.

⑵ 합리적으로 조화시켜야 한다.

⑶ 인용의 근거를 분명히 밝혀야 한다.

⑷ 근거는 인용 자가 직접 입수, 확인한 것이어야 한다.

⑸ 인용문은 되도록 짧게 한다.

3. 직접 인용

3행이상이 되는 긴 인용 문구는 줄을 바꾸고 인용문 전체를 좌우로 4칸의 간격을 두고 시작하며 좌우 모두 2칸의 간격을 두며, 작은 글씨로 적는다.

4. 간접 인용

남의 글을 그대로 인용하지 않고 본인의 말로 바꾸어 인용하는 것을 말한다.

Ⅳ 각주(Foot Note)

1. 각주의 목적

⑴ 증거 자료의 정당성을 밝히기 위하여 널리 알려지지 못한 사실에 대한 모든 중요한 서술은 그 정당성을 입증할 수 있는 증거자료에 의하여 뒷받침되어야 한다.

⑵ 참고로한 사실을 밝히기 위하여 중요한 사실의 언급, 인용 등 다른 저자로부터 차용한 추론에 대해서는 각주를 달아야 한다. 이는 직접 인용은 물론 간접 인용도 마찬가지이다.

⑶ 본문에서 다루기 곤란한 문제를 처리할 때 사용한다.

2. 각주의 종류

⑴ 참조주

① 인용 참고한 자료의 출처를 밝힘으로써 논지의 정당성, 입증의 정확성을 제시하기 위한 것, 즉 방증을 목적으로 한다.

② 참고한 자료, 참고한 남의 이론이나 주장에 대하여 출처를 밝히는 것은 또한 독자에 대한 봉사, 그리고 원저자에 대한 예의의 표현이다.

⑵ 내용주

본문의 내용을 부연할 때 이것을 따로 떼어 내어 설명하는데 사용한다. 불필요한 내용주는 가급적 피하는 것이 좋다.

3. 각주번호

참고 부분이 끝나는 부분에 아라비아 숫자로 표기한다.

예) ․․․․․․하였다는 것이다.1)

․․․․․․할 수 있을 것이다."1)

․․․․․․그럴 수가 있다.'1)

'공정으로서의 정의'1)에 의하면

4. 첫번째 주(완전주)

⑴ 단행본

각주 기입의 기본적인 사항을 순서대로 표시하면 다음과 같다.

예) 저자, [서명:부제] (출판도시:출판사, 년도), p.인용페이지.

① 저자, 편자 또는 역자의 이름

저자가 복수일 때 3인까지는 전부 기재하고 4인 이상일 경우에는 표제지에 열거된 맨 처음 저자만을 적고, 동양인명이면 '등', '외3명' 등으로 표기하고 서양인이면 'et al.'을 붙여서 단독저서가 아님을 표기한다.

② 편저일 경우

저자와 동일한 방법으로 표기하나 이름뒤에 국문인 경우 編, 영문인 경우는 (ed.)를 삽입하여 편저임을 표기한다.(영문의 편저자가 2인이상일 경우는 eds.임)

③ 역저일 경우

원저자 이름 다음에 슬래쉬(/)로 표기하고 역자를 표기한다.

Giovani Sartori/이행 譯, [민주주의론의 재조명]

④ 서명

- 단행본의 서명은 표제에 있는 대로 적을 것.

-서명에 부제가 있을 때에는 주제 다음에 콜른(:)을 찍고 부제를 쓸것.

- 서명은 꺽음표([])를 사용한다.

⑤ 업서명과 권수

여러 권으로 된 업서(Series)인 경우에는 서명 다음에 콤마(,)를 찍고 업서명을 표시한다(반드시 표기할 필요는 없음). 업서명 다음에는 그 책이 차지하는 권이나 호를 붙인다.

⑥ 판차

초판(1st ed.)이 아닌 경우에는 판차를 서명에 적는다.

⑦ 출판사항

(출판도시:출판사, 년도)순으로 적고 괄호로 묶는다.

⑧ 인용한 페이지 표시

-한면만 이용한 경우: p.13과 같이 표기하고 끝에 마침표를 찍는다.

-두 페이지 이상을 인용한 경우에는 pp를 사용한다. 예를 들어 20에서 21페이지까지 인용한 경우에 pp.20f.로 표기하는 방법도 있으나 가급적 pp.20-21.과 같이 표기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⑨ 인용한 책이 2권 이상일 경우 세미콜른(;)을 계속하여 쓴다.

(예: 홍길동, [정치학] (서울:길동출판사, 1994), p.11; 전우치, [한국정치] (서울:정치사, 1994), pp.140-145.

⑩ 주로 한권을 주로 인용하고 다른 여러가지 책을 부차적으로 인용하는 경우에는 앞에 주로 인용한 책명을 표기하고 뒤에 부차적인 참고서적을 열거한다.

(예1: 이연걸, [한국민주주의론] (서울:민주사, 1994), pp.111 -112; 참조, 이극찬, [정치학] (서울:법문사, 1994), p.111; 한승주, [정치경제학] (서울:서울사, 1994), p. 117.

⑵ 논문집 및 여러 논문을 편집한 단행본

논문집 및 여러 논문을 편집한 단행본에서 특정한 논문 만을 인용할 경우의 기본적인 기입 순서는 다음과 같다.

논문의 저자, "논문명:부제", 편저자 ed., [논문집 혹은 서명] (출판도시:출판사, 출판년도), 인용페이지.

(예: 박지숙, "한국권위주의 연구", 김기옥 편, [한국학] (서울:한국사, 1994), p.1170.

그러나 정간물의 경우에는 편저자를 생략할 수 있다.

(예: 박한얼, "한국의 정치부패", [한국정치학회보], 제23호 (서울:한국정치학회, 1993), p.115.

기타의 경우에는 단행본의 예에 따른다.

⑶ 영문의 경우

이름을 앞에 성을 뒤에 기록하고 서명은 이텔릭체(ithelic)로 표기한다.

(예: G. Sartori, Eqeul and Sameness (L.A.:California Univ. Pr., 1994), p.1.

⑷ 잡지 및 신문의 경우

잡지 저자 및 출판사의 이름을 생략할 수 있으며, 신문의 경우에 있어서는 저자, 출판사, 페이지를 생략할 수 있다.

예) [한겨례신문], 8월 18일자.

예) Time, July 21, 1994.

예) [말], 1994년 8월호, p.123.

5. 반복주(간편주)

반복주라 함은 이미 앞의 주에서 언급한 각주에 등장한 문헌들을 알아볼 수 있는 한 최소한도로 간편화 하는 것을 뜻한다.

⑴ 연속된(바로 앞에서 언급한) 문헌과 동일한 경우

① 단행본의 경우

저자, 서명 등 모든 것을 생략하고 앞의 책과 동일하다는 사실과 인용한 페이지만을 밝힌다.

예1): (주3) 박한얼, [한국정치론] (서울:한얼사, 1994), p. 120.

(주4) [앞의 책], p.127.(인용한 페이지는 다른 경우)

(주4) [앞의 책]. (인용한 페이지도 동일한 경우)

예2): (주3) 박한얼, [한국정치론] (서울:한얼사, 1994), p. 120.

(주4) Ibid., p.127. (인용한 페이지가 다른 경우)

(주4) Ibid. (인용한 페이지도 동일한 경우)

※ 이 경우 예1)은 우리말 식으로 예2)는 영문식으로 표기한 것인데, 예1)과 같이 우리말로 표현하는 것이 좋다.

② 논문의 경우

논문은 [앞의 책]이라는 표현 대신에 "앞의 글"이라는 표현을 쓴다.

예1): (주4) "앞의 글", p.127.

⑵ 연속되지 않은 경우

이 경우에는 여러가지 방법이 있다. 우선 논문 전체적으로 동일한 저자의 저서를 한권만 인용한 경우와 두권 이상인 경우를 생각해 볼 수 있다. 또한 두권 이상인 경우 그 저서들이 모두 출판년도가 다를 경우와 동일한 출판년도일 경우도 세붑해서 표기하여야 한다.

① 한권인 경우

저자와 인용한 페이지만을 표기한다.

예) 박한얼, [앞의 책], p.127.(국문서적의 경우)

예) 박한얼, op. cit., p.127.(영문서적의 경우)

*. 즉 바로 앞의 책을 연속 인용하는 경우에는 ibid를 그렇지 않고 앞에서 인용한 경우(예: 앞의 주 이전에서 인용한 경우)는 op. cit.를 쓰는 것이 원칙이나 ibid로 써도 상관없다.

② 두권 이상이고 출판년도가 모두 다른 경우

저자, 출판년도, 그리고 인용한 페이지를 표기한다(예를 들어 1994년에 출간된 [한국정치론]과 1993년에 출간된 [한국산업정치]라는 책이 있을 경우

예1) 박한얼, [앞의 책] (1993), p.127.([한국산업정치]를 인용한 경우)

예2) 박한얼, [앞의 책] (1994), p.100.([한국정치론]을 인용한 경우)

※ 이 경우 출판년도를 서명 앞에 두는 경우도 있다.

③ 두권 이상이고 동일한 출판년도가 있는 경우

저자, 서명, 그리고 인용한 페이지를 표기한다.

예) 박한얼, [한국의 권위주의], p.110.

6. 설명 및 인용을 겸하는 주

아래와 같이 설명과 인용을 겸하여 각각의 이론의 대표자들과 그 출처를 밝힌다.

예) 정치발전과 경제성장의 관계에 대하여는 '정비례설', '무관설', 그리고 '반비례설'이 있다. '정비례설'은, 박한얼, [정치와 경제] (서울:한얼사, 1994), p.127, '무관설'은 조덕팔, [정치, 그리고 경제] (서울:덕팔사, 1994), pp.127-129, 그리고 '반비례설'은 김종팔, [정치는 정치, 경제는 경제] (서울:종팔사, 1994), p.129를 각각 참고할 것.

Ⅴ 참고문헌(Bibriography)

참고문헌은 논문에서 매우 중요한 부분이다. 흔이 학사논문의 경우 목차와 서론, 그리고 참고문헌만 보면 그 논문을 평가할 수 있다고들 하는데 이는 논문을 작성하는데 그 주제와 서론에서 밝힌 내용들에 적합한 문헌을 참고하였는가가 중요하기 때문이다. 참고문헌을 작성하는데 있어서는 특별한 예외가 없는 한 각주에 열거된 서적만으로 작성한다. 또한 작성하는데 주의 할 점은 단행본, 논문, 잡지 및 신문의 세가지 항복으로 나누어 작성하며, 국문을 앞에 외국문헌을 뒤에 위치시키며, 저자별 가나다 순으로 작성한다. 또한 저자와 서명 뒤에는 '마침표(.)'로 표기하고 출판사항의 괄호를 풀고 인용한 페이지는 적지 않는다.

1. 국문의 경우

⑴ 단행본(서명을 이중 꺽음표({})로 표기한다.

각주 예) 박한얼, [한국의 산업정치] (서울:한얼사, 1992) p.127.

참고문헌) 박한얼. {한국의 산업정치}. 서울:한얼사, 1992.

⑵ 논문

① 학술지 게제 논문(논문명을 꺽음표([])로 표기하고 논문집 명(서명)을 이중 꺽음표({})로 표기한다.

각주 예) 박한얼, "한국산업정치의 미래", [한국정치학회보], 제23집 제2호 (서울:법문사, 1997), p.117.

참고문헌) 박한얼. [한국산업정치의 미래], {한국정치학회보}. 제23집 제2호. 서울:법문사, 1997.

② 편저자와 논문의 저자가 다른 경우

각주 예) 박한얼, "한국산업정치의 미래", 김종팔 편, [한국정치론] (서울:법문사, 1997), p.127.

참고문헌) 박한얼. [한국산업정치의 미래], 김종팔 편. {한국정치론}. 서울:법문사, 1997.

③ 학위논문의 경우

각주 예) 박한얼, "한국산업정치의 미래" (멍대:석사논문, 1994), p.127.

참고문헌) 박한얼. [한국산업정치의 미래]. 멍대:석사논문, 1994.

⑶ 잡지 및 신문

① 신문(3편를 기준으로 3편 미만인 경우는 일자를 열거하고 이상인 경우에는 맨 앞의 일자만을 표기하고 "외 X편"로 표기한다.

각주 예) [한겨레신문] 1994년 8월 15일자.

참고문헌) {한겨레신문}. 1994년 8월 15일자, 1994년 9월 6일자. (3편 미만)

[한겨레신문], 1994년 8월 15일자외 2편. (3편 이상)

② 잡지(3편를 기준으로 3편 미만인 경우는 일자를 열거하고 이상인 경우에는 맨 앞의 일자만을 표기하고 "외 X편"로 표기한다.

각주 예) [말] 1994년 8월호, p.170.

참고문헌) {말}. 1994년 8월호, 1994년 10월호. (3편 미만)

{말}. 1994년 8월호외 2편. (3편 이상)

2. 영문인 경우

영문의 경우에는 저자에 있어서 성과 이름의 위치를 바꾼다. 즉 우리말과 같이 성을 앞에 이름을 뒤에 위치시키며, 각주에서 First Name을 약자로 표기한 것을 되도록이면 Full Name으로 표기한다(그러나 약자도 무방함).

⑴ 단행본

각주 예) K. Marx, Capital (N.Y.:Cambridge Univ. Pr., 1990), p.117.

참고문헌) Mark, Karl. Capital. N.Y.:Cambridge Univ. Pr., 1990.

⑵ 논문

① 학술지

각주 예) Jean-Francois, Lyotard, "Answering The Question: What is Postmodernism?", in Political Theory. (Wisconsin:The Univ. of Wisconsin Pr., 1983), pp.13-14.

참고문헌) Lyotard, Jean-Francois. "Answering The Question: What is Postmodernism?", in Political Theory. Wisconsin:The Univ. of Wisconsin Pr., 1983.

② 편저(논문의 저자는 우리식으로 편저자는 서양식으로 표기한다, 다만 편저자 다음에 (ed.)를 붙여서 편저임을 표기한다)

각주 예) Jean-Francois, Lyotard, "Answering The Question: What is Postmodernism?", in I. Hassan(ed.) Political Theory. (N.Y.: New York Univ. Pr., 1983), pp.13-14.

참고문헌) Lyotard, Jean-Francois. "Answering The Question: What is Postmodernism?", in I. Hassan(ed.) Political Theory. N.Y.: New York Univ. Pr., 1983.

* 논문의 경우 그 논문을 포함하고 있는 단행본 또는 학술지 명을 in 으로 표기하여 줌이 원칙이다.

③ 신문 및 잡지는 국문과 동일한 식으로 표기하되 월-일, 년도순으로 표기한다.

각주 예) Time, July 19, 1994, p.12.

참고문헌) Time, July 19, 1994.

Ⅵ 워드프로세서로 논문 작성하기

오늘날 가장 널리 쓰이는 [아래한글 2.x]을 기준으로 논문을 작성하는 법을 설명하도록 하겠다.

1. 본문

⑴ 용지 = A4

⑵ 여백주기

① 위 쪽: 20

② 아래쪽: 20

③ 왼 쪽: 25

④ 오른쪽: 25

⑤ 머리말: 15

⑥ 꼬리말: 15

⑶ 문단모양

① 왼쪽여백: 0

② 오른여백: 0

③ 들여쓰기: 0

④ 줄 간 격: 170-180

⑤ 문 단 위: 0

⑥ 문단아래: 0

⑦ 낱말간격: 0

⑧ 정렬방식: 혼합

⑷ 글 크기 = 11

⑸ 각주의 글 크기 = 10

2. 각주

⑴ 문단모양

① 왼쪽여백: 4

② 오른여백: 0

③ 들여쓰기: -4

④ 줄 간 격: 125-130

⑤ 문 단 위: 0

⑥ 문단아래: 0

⑦ 낱말간격: 0

⑧ 정렬방식: 혼합

⑵ 각주기재 요령

① 1-9번까지의 1단위 번호

각주에서 번호를 한 칸 뒤로 밀고 괄호를 치고 한 칸 띄우고 각주를 입력한다.

② 10번 이후의 번호

각주에서 번호를 뒤로 한 칸 밀지 않고 괄호를 치고 한 칸 띄우고 각주를 입력한다.

3. 각 제목의 크기

보통 제목의 수를 세 가지로 분류하여 기록할 경우

Ⅰ. 한국의 미래 (20호)

1. 오늘과 내일 (15호)

⑴ 오늘 (12호)




한국의 민주화와 산업화

- 민주화가 산업화에 미친 영향 -

-----------------------------------------

법 학 과

홍 길 동

한 국 대 학 교

------------------------------------------

한국의 민주화와 산업화

- 민주화가 산업화에 미친 영향 -

------------------------------------------

이 논문을 법학학사 학위 논문으로 제출함.

지도교수 0 0 0 (인)

2000. 9. .

법 학 과




홍길동

한 국 대 학 교

목 차

Ⅰ. 서 론 ..............................1

Ⅱ. 지방자치의 의미와 정치제도화 ...........5

1. 지방자치의 의미 ............................10

2. 지방자치의 정치제도화 ....................11

Ⅲ. 한국 중앙집권화의 문제점 ...............13

1. 한국 중앙집권화의 배경 .....................15

2. 한국 중앙집권화의 성격 .....................18

3. 한국 중앙집권화의 문제점 ...................20

Ⅳ. 지방자치제 정착을 위한 조건 ...........25

1. 정치적. 사회적 조건 ...........................27

2. 제도적. 운영적 조건 ..........................29

Ⅴ. 한국의 민주주의적 지방의회 선거구제도 ....30

Ⅵ. 결 론 .............................33

□ 참 고 문 헌 ...........................35

--------------------------------------------------------

먼저 [하버마스(Jurgen Habermas)]는 [포스트모더니즘]을 "모더니즘.계몽주의․합리주의의 미완성 프로젝트를 제거하려는 음모"라고 비판한다. 그는 모더니즘의 반대자들을 보수주의자로 규정하고 이를 다시 [청년보수주의자들(모더니즘에 대한 반대자들;antimodernism)], [장년보수주의자들(모더니즘 이전의 상태로 돌아갈 것을 주장하는 자들; premodernism)] 그리고 [신보수주의자들(후기모더니즘을 인정하는 자들;postmodernism)]로 나누어 비판한다.




이와는 달리 [리오따드(Jean-Francois Lyotard)]는 하버마스의 앞서의 주장을 반박하면서 포스트모더니즘은 발생상태에 있는 모더니즘이지 최후에 도달한 모더니즘이 아니며, 모더니즘 안에서 표현할 수 없는 것을 표현 그자체로 나타내는 것이이고 새로운 표현을 쁹는 것이 포스트모더니즘의 임무라 강조한다.




[안드레아스 후이센(Andeas Huyssen)]은 "포스트모더니즘이 비록 짜증스러운 것이라 할 지라도 우리 주위를 둘러싸고 있으며 그것이 우리의 문제거리이자 희망"이라 결론짓고, 그것이 나갈 4가지 방향에 대해서 언급하는데, ① 서국제국주의와 무절제한 근대화에 반대하는 투쟁, ② 여권운동, ③ 생태학과 환경보존 문제 그리고 ④ 비서구권문화에 대한 지배나 정복이 아닌 새로운 접근이 그것이다.




이 밖에도 [테리 이글턴(Terry Eagleton)]은 포스트모더니즘을 '아방가르드와 모더니즘이 잘못결합된 문화현상'아라고 이해하고, '새로운 혁명적 예술 혹은 문화가 포스트모더니즘처럼 아방가르드와 모더니즘의 교훈으로 얻어져야 하지만 그것이 탈정치적인 방식으로 결합되어서는 안된다'고 생각하며 '포스트모더니즘 예술을 비정치적.비역사적인 것'이라 배척한다.




마지막으로 포스트모더니즘을 후기자본주의의 지배적인 '문화적 우세




--------------------------------------------------------




□ 참 고 문 헌

Ⅰ 단 행 본

1. 국내서적(또는 국문)

김기우. {정치발전이론: 정치발전 모델의 분석적 비판}. 서울:박영사, 1986.

김장권. {정당정치, 지방자치의 발전과 시민사회} 서울:한국사회학회, 1992.

박문옥. {한국정부론}. 서울:신천사, 1990.

손재식. {현대 지방행정론}. 서울:양우사, 1971.

2. 번역서적(국문과 같이 쓸 수도 있다)

Sartori G./이행(역). {민주주의 이론의 재조명 Ⅰ}. 서울:인간사랑, 1990.

3. 외국서적(또는 "영문"으로 쓰기도 함)

Huyssen, Andeas. Crisis of Modernity. Colorado:Westview Pr., 1986.

Ⅱ 논 문

1. 국내논문

박한얼. [한국산업정치의 미래], {한국정치학회보}. 제23집 제2호. 서울:법문사, 1997.

2. 외국논문

Lyotard, Jean-Francois. "Answering The Question: What is Postmodernism?", in I. Hassan(ed.) Political Theory. N.Y.: New York Univ. Pr., 1983.

Ⅲ 신문 및 잡지

{한겨례신문} 8월 15일자.

{말} 1994년 8월호.

Time, July 29, 1994.
신고
Posted by 조띵


티스토리 툴바